K5 2010년식 MDPS 소음 수리 (수리비 1만)

2010식 2.4 K5 3만 주행
요철 다닐때마다
핸들 아래서 드드드드 소리
로워암 프런트암 쇼바 활대링크 트레일링암 다 아니었음

한1년동안 찾았음



















 
ㅅㅂ 어디서 나는 소리냐고? 











 


잡으러 별 쌩쇼하다가 드디어 찾음

















핸들을 좌우로 움직일때마다 유격 소음이 발생
뭔가가 느슨해서 와셔같은게 딱딱거림
자석같은게 붙었다 땠다 하는 느낌 같기도 하고









여튼 뭔가가 핸들 안에 유격이 생겨 요철 주행시 다다다다 거리는 거임














 
원문 링크


파손된 부품 비교 사진

기아에서는 AS기간이 지나서 유상이라고함
MDPS모듈 교체시
부품만
585.200원 ㅋㅋ
공임포함


















750.000원
ㅋㅋㅋㅋㅋ













냐? 아?ㅋㅋㅋ 거지 파워를 무시하네
세금,보험,수리비,정비 포함 월11만원쓰는 그지여 그지 ㅋㅋ







​검색해보니 원인 부품을 알게됨
핸들 MDPS모터안 고무 와셔를 갈면뎀
부품가격 약9.000원(8천얼마였음)

부품명[플렉서블 커플링] 개선품(개선사항:단단해짐)












품번 사진 
 














모양

별모양인데 한번 구겨밨음.
딴딴함
재질이 단단해져서 유격이 들생긴다고함
















준비물
1.플렉시블 커플링 2H000FFF
2.소켓렌치 세트
3.별렌치 세트
 







작업시간 예상
1시간~3시간 (전 3시간 걸림 ㅋㅋㅋ)






작업 난이도
기술적으로는 쉬우나
좁아 터지고 무겁고 부품이 다 빠지질 않아 완전 힘듬



PS운전석 아래에 20KG 쌀포대를 짥은 끈에 묶은채로 아래로 겨들어가서
     나사구녕 4개를 맞춰서 한팔로 고정후 다른팔로 너트를 채결해줘야하는 느낌 ㅋㅋㅋ









그림으로 비유한 작업 난이도




 

보기엔 쉬워보이지만 정말 울고 싶어져요





     각종 커넥터 분해 장착,트림 탈거는 덤
     (10만원주고 누가 해달라고 하면 하긴 하는데 심히 고민할 노농량)













교체 부위




1.위에 사진의 보라색 56-563 을 끄집어 내야함



2.오렌지색 동그라미안 MDPS모터를 분리 시켜야함



작업 개시








1.하부 트림 탈거












2.트림에 달려있는 케이블류 죄다 탈거(사진 찍어 놓으셔요)












3.핸들쪽 커넥터도 죄다 탈거
PS 드럽게 안빠집니다 힘으로 빼면 뽀개집니다
     플라스틱 고정부위 조심 하세요














4.이제 핸들 아래로 누워서 겨들어 갑니다

저 볼트 두개를 풀어야 합니다
푸는 순간 핸들이 아래로 떨어질수 있습니다
각종 커넥터가 상하지 않게 조심해야 합니다













5.MDPS 모듈을 시계방향으로 핸들채로 비틀어 모터를 들어냅니다
얼라이먼트 또는 핸들 영점 틀어지지 않게 조심 해야 합니다
PS 돌이 킬수 없습니다 ㅋㅋㅋ






6.MDPD 모터를 별렌치로 분해 합니다
과연 안에 고무 부싱은 어떻게 개차반망가져 있을까?






















7.?











어?















뭐여?



















아니 ㅅㅂ 이 포스팅 망하는거여?
왜 멀쩡해? 불안하게?


다른분들껀 죄다 부서져 있던데... 
​설마 여기가 문제가 아닌거여?
안돼~!!!! 





8.아무튼 개선 품으로 갈아주고 역순으로 재조립 해줍니다












-결과-
사진이 없어 죄송합니다
다 조립하고나니
해가지고
너무 배고파서 그냥 후다닥 했어요


소리 안납니다
유격도 읍습니다
아주 좋습니다


PS
직접 하시려면 최악에는
렉카 불러서 카센터로
들고 가실 생각
해야 합니다




차버리고 그냥 집에 갈까심히 3번 생각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용

댓글